Ⅰ. 리얼리즘(사실주의)의 배경
리얼리즘의 이론가 조지 J. 베커는 이렇게 이야기했다고 한다. 예술의 기본적인 목적이 삶을 정확히 묘사하거나 모방하거나 혹은 재현시키는 것이라고 막연히 혹은 분명히 느낀 예술가들은 과거에도 수없이 많이 있었다. 비록 이런 예술가들이 존재했지만 그들은 시대
이론 관점
”영화보는 것을 즐기지 않는 대신 나는 표현수단으로서의 영화를 좋아합니다. 우리의 현실을 보여주는 데 있어 영화보다 더 좋은 매개체는 없습니다. 영화가 아니고서는 손끝으로 만지듯 현실을 표현할 수가 없어요. 책이나 신문 그리고 경험을 통해 우리가 알게 되는 것은 외면적이
프랑스의 P.발레리, 영국의 T.E.흄, T.S.엘리엇, H.리드, 헉슬리 등의 이론과 작품의 영향을 받은 정지용(鄭芝溶)·김광균(金光均)·장만영(張萬榮)·장서언(張瑞彦)·최재서(崔載瑞)·이양하(李敭河) 등이 있다. 김기림의 장시 《기상도(氣象圖)》(1936)는 엘리엇의 《황무지》의 영향을 받은 당시 모더니즘의
아니라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묘사를 추구한다.
실제적이며 공상적인 것을 거부하는 경향.
자연이나 실제 인생에 충실하고, 사물자체에 대한 가장 전형적 인상, 세부, 환경 등을 이상화하지 않고 재현하는데 충실한 예술 및 문학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재. (웨스터즈 서어드 뉴 인터내셔널 사전, 1971)
예술 전반의 퇴락, 퇴조, 퇴폐적인 현상을 대표하게 되었다. 1880~1890년대의 프랑스뿐만 아니라, 아른 서구 국가에서도 데카당 파들은 자신들을 사실주의 객관적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그려 내려고 하는 문학․미술상의 주의. 리얼리즘.
에 적대적인 감정을 갖는 흐름을 옹호하는 문학 예술
예술 전반의 퇴락, 퇴조, 퇴폐적인 현상을 대표하게 되었다. 1880~1890년대의 프랑스뿐만 아니라, 다른 서구 국가에서도 데카당 파들은 자신들을 사실주의 객관적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그려 내려고 하는 문학․미술상의 주의. 리얼리즘.
에 적대적인 감정을 갖는 흐름을 옹호하는 문학 예술
리얼리즘 연구와 같은 문학적 주제의 최근에 번역된 에세이부터 초기 에세이인 영혼과 형식(1911)과 소설의 이론(1914-15) 또는 리얼리즘이란 타이틀 아래 출판된 정치적 팜플렛인 오해된 사실주의에 대하여(1957)가 톤에서 날카롭게 차이와 목적이 구분되어
프랑스에서 형성된 미술 운동으로서의 리얼리즘은 유럽 여러 지역으로 확산되어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한편, 영국과 미국에서 독자적인 형태로 전개.
1.오르낭의 매장 : 1850년 살롱전에 발표된 이 작품을 본 관객과 보수적인 비평가들은 충격을 금치 못했다고 한다. 전통적인 아카데미 형식의 고
프랑스가 적극적으로 반대하지 않자 그는 더욱 힘을 얻었다. 1938년 3월 그는 오스트리아를 병합하여 독일의 일부로 만들었고 1939에는 체코슬로바키아를 얻기 위해 그의 군대를 파견했다. 비록 프랑스와 영국은 강력하게 불만을 표했으나 전쟁을 피하려는 생각 탓에 어떤 구체적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사실주의적 또는 표현주의적인 기교들이 씬(scene)의 극적 요구에 따라 사용되었고, 실존주의 철학에 근거한 사상적 배경과 프랑스 문학의 특성인 이야기 서술의 개방성을 특징으로 하였습니다. '누벨바그'는 장 뤽 고다르의 <네 멋대로 해라>나 프랑스아 트뤼포의 <피아니스트를 쏴라>, 알랭 레네의 <지